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센터 > 취업자료실
[공지]알아두면 좋은 면접요령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5-12-29 08:58:20
    조회수
    1135

알아두면 좋은 면접요령  


처음 면접이 잡히면 어떻게 해야 할지 정말 고민이 많은데요.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무엇을 어떻게 준비 해야 할지도 많이 고민하게 돼요. 사실 그렇게 많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별로 없어요. 왜냐하면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이기 때문입니다. 면접에 임하는 태도만 바꾸면 다른 지원자보다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거에요. 그럼 이번에는 면접에 좋은 점수를 받는 요령에 대행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자세
면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면접장에서 면접 태도라고 할 수 있겠죠. 먼저 자세는 남자 같은 경우에는 넒이 만큼 다리를 벌리시고 않으시면 되고요, 주먹은 살짝 쥐어서 무릎 위에 놓으면 돼요. 여자는 다리를 가지런히 하시고 치마 끝에 손을 포게 놓으시면 돼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의자에 등을 붙이시지 마시고 등을 띈 상태에서 허리를 꽃꽃이 세우시면 돼요. 막상 면접이 오래 진행되는 경우에는 자세가 흐트러질 수 있으니 집에서 잠간식 이라도 앉아 있는 것을 연습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가 익숙하지 않으면 제대로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대기시간
대기시간도 면접의 일부라고 보시면 돼요, 많은 기업은 아니지만 대기시간에 행동하는 것을 보고 미리 점수를 주는 곳도 있다고 하는 것 같아요. 실제로 면접관은 대기자의 행동이 면접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 신문기사를 본적이 있고요. 이때 회사 홍보물을 열람하는 지원자를 가장 선호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열람 물이 없는 곳이 많아서 조용히 대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이때 전화를 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꼭 삼가야 하고요. 옆 대기자와 긴장을 풀기 위해 담소를 나누는 것도 좋네요. 실제 한 친구가 면접에 갔다가 옆에 긴장을 많이 한 지원자가 있었는데, 그 친구에게 말도 걸어 주고 여러 가지 이야기를 했다고 해요. 이 모습을 본 면접관이 면접장엔 OO씨는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편이냐? 고 물어보면서 좋은 인상을 받았다고 하네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조용히 대기 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세번째 면접대답
면접 답변은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명확한 전달이겠죠. 명확하다는 것은 묻는 질문에 핵심만 답변을 하는 것이 좋겠죠. 이때 문제는 두괄식으로 어떻게 전달을 하냐는 것이죠. 대답은 내용보다도 자신감 있게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대답은 복잡하면 안 돼요. 면접관은 면접자가 이야기하는 내용을 처음 듣는 이야기라 내용을 이해하려면 많은 주의 깊게 많은 내용을 처음 듣는 이야기라 내용을 이해하려면 많은 주의 깊게 많은 내용을 들어야 하는데, 그렇다 보면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되겠죠, 그래서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만 말을 하는지, 이유는 무엇이고 이유에 대한 설명(증거)그리고 느낀점을 말하면 되겠죠.

네번째. 눈빛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눈빛이죠, 면접관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이 바로”초롱초롱”한 눈빛이에요, 자신의 의견이나 느낀 점을 이야기할 때는 눈에 힘을 주면서 이야기해야 해요.

그래야 입사의지가 느껴지기 때문이죠. 눈으로는 계속 ‘‘저에게 질문 좀 해주세요’. ‘저 꼭 한번 일하고 싶습니다’를 말하고 있으면 되고요.


면접에 있어서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요령은 바로 자신이 이 회사에서 꼭 한번 일을 해보고 싶다는 의지를 전달 하는 것 이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에 대해서 많이 알아야 하고, 자신이 회사에 일을 하기 위해 최근에 노력한 일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요. 입사의지가 곧 자신에게 곧 자신에게 있어 가장 큰 무기가 되는 것이죠.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